티스토리 뷰

잇몸

잇몸 부었을 때 원인 대처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번쯤 잇몸이 부어서 불편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잇몸이 붓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원인에 따라 적절히 대처해야 합니다.

 

잇몸이 붓는 원인에 따른 대처 방법을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피로해서 잇몸이 부었을 때

    피로

     

    피곤하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일시적으로 잇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특히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잦은 음주 등으로 몸의 재생기능이 떨어져 있을 때 잇몸이 쉽게 붓습니다.

     

    피로해서 잇몸이 부었을 때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면 붓는 증상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다만, 무조건 휴식하면 괜찮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부은 잇몸을 방치하면 위험합니다.

     

    붓기가 오랫동안 가라앉지 않는다면 큰 질병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꼭 치과 진료를 먼저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미처 알지 못했던 잇몸질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치주염으로 잇몸 부었을 때

    치주염

     

    치주염이란 치아 주위에 염증이 생긴 질환입니다. 치아 주변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결합해 치석이 쌓이고 잇몸을 자극하면 염증이 일어나 잇몸이 붓습니다.

     

    치주염 정도에 따라 간단하게 치료할 수도 있고, 심하다면 발치 및 임플란트까지 해야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치주염이 심해지기 전에 최대한 빨리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랑니로 잇몸이 부었을 때

    사랑니

     

    사랑니로 인해 잇몸이 부을 수도 있습니다. 사랑니는 입 안 깊숙히 있어서 칫솔이 잘 닿지 않아 충치가 생기기 쉽습니다. 충치가 심하게 진행되면 치아 뿌리나 잇몸에 염증이 일어나 잇몸이 붓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만약에 사랑니가 비스듬한 방향으로 자라난다면 잇몸을 자극해서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사랑니로 인해서 치주 질환이 생겼다면 발치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잇몸 붓는 것을 예방하려면

    잇몸관리

     

    잇몸은 부은 후 대처하는 것보다 붓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잇몸이 붓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꾸준히 관리해 주세요.

     

    1. 주기적으로 스케일링하기

    치아에 쌓이는 치석은 주기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은 1년에 한 번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1만 원 내외로 비용 부담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2. 치실 사용하기

    양치를 할 때 칫솔로는 치아 사이사이의 이물질을 모두 제거하기 힘듭니다. 주기적으로 치실을 사용해서 치태를 제거해주면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 잇몸 마사지하기

    양치 후 부드러운 칫솔으로 잇몸에 진동을 주어 마사지를 하는 것도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잇몸에 상처를 줄 수 있는 심한 자극은 삼가고 가볍게 마사지를 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