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성인 정상 맥박수 1분에

잡다구리 2021. 4. 23. 23:17

성인 정상 맥박수

우리가 얼마나 건강한지 알아보는 지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당뇨를 알아보려면 당화혈색소를 측정하기도 하고 고혈압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혈압을 재기도 합니다. 맥박은 심장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지표인데요. 정상 맥박수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목차

     

    맥박이란?

    심장 박동에 의해 생기는 동맥벽의 진동이 말초 혈관으로 전파되는 것입니다. 우리 몸의 심장은 혈액을 온몸에 순환시키며 끊임없이 수축과 팽창을 반복합니다. 이것이 심장 박동입니다. 맥박은 심장 박동과 거의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맥박 속도에 따라 심장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심박수
    맥박수는 심장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맥박수 재는 방법

    맥박을 재기에 가장 좋은 위치는 손목, 팔꿈치 안쪽, 목 옆입니다. 이 위치에 검지, 중지, 약지 손가락의 지문이 있는 부위를 올립니다. 너무 꾹 누르지 말고 가볍게 올려 두면 맥박이 뛰는 것이 느껴집니다. 맥박이 얼마나 뛰는지 1분동안 횟수를 세면 됩니다.

     

    맥박수 재는 모습
    맥박수 재는 방법

    맥박수를 측정할 때는 편안한 자세로 앉거나 누워서 가급적 움직이지 않습니다. 마음도 평온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가장 정확하게 맥박수를 재는 방법은 아침에 잠에서 깬 직후 몸을 일으키기 전에 그대로 누워 안정된 상태에서 재는 것입니다.

     

     

    정상 맥박수란?

    정상 맥박수는 보통 1분 동안 몇 번 박동하는지를 잰 것입니다. 정상 맥박수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60에서 100 사이가 일반적입니다.

    만약 평소에 활동량이 많고 운동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면 맥박수가 50~60 정도로 낮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운동을 오래 한 사람은 심장 근육이 발달되어 한 번에 피를 순환시키는 양이 많습니다. 따라서 안정된 상태에서는 열심히 박동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맥박수가 낮게 나옵니다.

     

     

    맥박수가 비정상적인 경우

    맥박수가 지나치게 낮거나 높은 경우에는 심장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정상 맥박수를 현저히 벗어나는 경우 꼭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맥박이 너무 낮다면 서맥성 부정맥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서맥성 부정맥이 있으면 만성피로를 느끼며 어지러움이 빈번해집니다. 심한 경우 쓰러지기도 하니 맥박수를 체크하여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맥박이 너무 높은 경우 빈맥성 부정맥일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고 답답한 느낌, 가슴 두근거림을 자주 느끼고 맥박수가 높다면 빈맥성 부정맥일 수 있으니 꼭 병원에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불규칙적으로 맥박이 빨라지는 것을 자주 경험하는 경우, 가슴이 덜컥 내려앉는 느낌이 드는 경우에도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 의료인과 상담해야 합니다.

     

     

    맥박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맥박수는 온도, 자세, 기분, 체중, 약물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온도

    기온과 습도가 급격하게 높아지면 심장은 몸에 더 많은 혈액을 공급하므로 맥박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당 5회 정도로 아주 약간의 차이입니다.

     

    -자세

    앉거나 누워서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때 맥박은 평소처럼 뜁니다. 앉아있다가 일어났을 때 맥박이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지만 보통 몇 분 내외로 다시 정상화됩니다.

     

    -기분

    스트레스를 받거나 흥분했을 때 또는 불안할 때는 맥박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런 신체적인 현상이지만, 지나치게 맥박수가 증가하는 느낌이 들고 쉽게 진정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하도록 합니다.

     

    -체중

    보통 체중이 맥박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비만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맥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몸무게가 많이 나가더라도 정상 맥박수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몸무게
    체중도 맥박에 영향을 미칩니다.

     

    -약물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맥박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타 차단제처럼 아드레날린을 차단하는 약은 맥박을 늦추는 경향이 있고, 갑상선 약물은 맥박을 높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그 약이 맥박에 영향을 주는지 미리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신

    임신을 한 여성은 휴식 중에도 맥박수가 100이 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이더라도 자주 심박급속증이 나타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 예방 방법

    정상 맥박수를 유지하고 부정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부정맥을 예방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운동

    매일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단, 심장에 무리를 주는 과도한 운동은 삼가고 가볍게 심장이 뛰고 땀이 나는 정도의 운동을 합니다. 운동의 강도는 조금씩 점진적으로 높입니다.

     

    -음식

    평소 식사를 할 때 잡곡과 야채, 제철과일 섭취를 늘립니다. 카페인이 많이 든 식품은 피하고, 육류는 적당량만 먹습니다. 마가린이나 기름 같은 지방 섭취를 줄이고 덜 짜게 먹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에 맛을 더할 때는 허브 향신료를 사용해 보세요.

     

    과일
    제철과일 섭취

     

    -검진

    가족 중에 심장 질환을 앓은 사람이 있다면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습니다. 고지혈증, 비만, 고혈압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습관

    반드시 금연합니다. 술은 하루 소주잔 1~2잔 정도로 줄이고,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