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비피더스, 프로바이오틱스

헷갈리는 유산균 한 번에 정리

유산균 제품을 보면 생물 실험실에서나 나올 법한 말들이 있습니다.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프로바이오틱스, 비피더스가 대표적입니다. 각각의 차이가 무엇인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내 몸에 효과적인 유산균을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 : 현명하게 유산균 고르는 방법

 

 

유산균이란?

유산균은 세균의 일종으로, 당분을 분해하여 젖산을 만드는 균입니다. 넓게 보면 세균 중에서 젖산균속(Lactobacillus)들을 통칭하는 말이고, 좁은 의미로는 사람의 내장, 구강 등에서 살고 있는 유익균을 말합니다.

 

우리 몸, 특히 장기에는 수많은 종류의 균이 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종종 세균과 같은 미생물을 해롭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유산균 역시 음식 소화를 돕고 질병을 일으키는 세포를 파괴하거나 비타민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발효되면서 다른 유해균을 퇴치하는 향균 물질을 만듭니다.

 

유산균은 주로 요거트, 김치와 같은 발효 식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잘 발효된 음식을 먹으면 신 맛이 나는데, 이는 유산균이 당분을 분해하여 만들어낸 젖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신맛이 강해지는 것도 유산균이 점점 유산을 많이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막대 모양의 유산균
유산균

 

락토바실러스란?

락토바실러스는 모든 젖산균을 총칭합니다. 세균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 '젖산균속'에 속하는 세균을 모두 락토바실러스라고 합니다. 유산균의 넓은 의미와 같습니다. 유산균을 영어로 번역하면 락토바실러스입니다.

 

하지만 때때로 유산균을 사람과 공생하는 유익균으로 한정해서 일컫는 경우, 락토바실러스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종종 특정 유산균을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비피더스란?

비피도박테리움 그룹에 속하는 균입니다. 당을 분해하는 막대 모양의 균이라는 뜻입니다. 비피더스균은 Y모양의 가지처럼 나눠진 모양을 하고 있어 '가지'란 의미의 라틴어 '비피더스'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나뭇가지처럼 생긴 비피더스균
비피더스균

비피더스와 락토바실러스는 다른 종류의 균이기 때문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비피더스는 아세테이트와 젖산을 생성하지만, 락토바실러스는 젖산염을 생성합니다. 또한, 비피더스는 산소가 있는 곳에서는 살 수 없지만, 락토바실러스는 산소가 있는 곳에서 살 수 있습니다.

 

비피더스는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의 소화를 돕습니다. 식물과 우유의 일부 탄수화물은 자연적인 형태로 소화되지 않습니다. 비피더스는 이러한 탄수화물을 장 세포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전환해 줍니다. 또한, 비피더스는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광범위한 항균 성질이 있어 감염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는 섭취하거나 신체에 바를 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살아 있는 미생물을 통칭합니다. 유산균일 수도 있고, 유산균이 아닌 다른 미생물일 수도 있습니다. 식품에 있을 수도 있고, 화장품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인간의 몸에 유익한 유산균이나 비피더스균을 포함하며, 그 외 다른 세균도 인간의 몸에 유익하다면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균뿐만 아니라 효모도 인간의 몸에 이롭기만 하다면 프로바이오틱스라고 말합니다. 전체 미생물의 범위에서 '사람의 건강에 좋은 것'을 모두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합니다.

 

참고로, 프로바이오틱스의 반대말은 안티바이오틱스입니다. 영어로 Antibiotics, 항생제라는 뜻입니다. 항생제는 미생물을 억제하거나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비피더스, 프로바이오틱스 차이점 정리

유산균 ≒ 락토바실러스 = 젖산균속에 속하는 세균.

비피더스 = 비피도박테리움에 속하며 당을 분해하는 막대 모양의 균.

프로바이오틱스 = 미생물 중 사람의 몸에 이로운 것들.

 

과학자가 연구실에서 현미경을 들여다보는 모습
유산균 연구

우리 몸에 이로운 영향을 주는 미생물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밝혀지지 않은 것들이 많습니다. 연구가 지속되어 새로운 발견이 알려지면 유산균 등 미생물의 의미가 다소 바뀔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